본문 바로가기
여행

여행<담양>볼만한 명소 및 담양음식테마거리 위치 소개

by ϙↀ∡∭∭ 2023. 3. 22.
728x90
반응형

전라남도 담양은 대한민국 전통음식의 대표적인 지역으로, 담양초당국수와 담양식초밥 등의 맛있는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멋진 음식 문화와 함께 청정 자연과 산수문화의 명소로 유명하며, 많은 여행객들이 즐겨 찾는 관광지입니다.

위치 및 설명

동쪽은 전라남도 곡성군, 서쪽은 장성군, 남쪽은 화순군과 광주광역시, 북쪽은 전라북도 순창군과 접한다. 111면으로 이루어져 있다. 군청소재지는 담양읍 객사리이다. 지형은 동서보다 남북이 길며, 북쪽이 높고 남쪽이 낮다. 전체면적 중 경지면적이 24.2% 임야 60.7%이다. 북부는 노령산맥의 추월산(731m)·산성산(573m)·광덕산(584m) 등의 산들이 전라북도와 도계를 이룬다. 서쪽으로는 병풍산(822m) 등이 솟아 있다. 남동쪽은 국수봉(558m)·무등산(1,187m) 등이 솟아 있으며, 남서쪽은 전남평야와 연속하므로 분지상의 지형을 이루고 있다.

alt&quot;메타세콰이어거리사진&quot;
메타세콰이어 거리

담양명소

한국대나무박물관한국대나무박물관                                                                           

전국 유일의 죽제품 주산지로서 보존, 전시, 시연, 판매 등 종합기능을 수행할 공간을 갖추어 대나무공예문화 전통 계승과 대나무공예 진흥의 계기를 마련하며, 도시 근교의 이점을 살린 관광 자원을 조성해가고 있다.

식영정

정면 2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으로 특이한 것은 한쪽 귀퉁이로 방을 몰아붙이고 전면과 측면을 마루로 두고 있다. 명종 15(1560) 서하당 김성원(棲霞堂 金成遠, 1525-1597)이 창건하여 장인(丈人)인 석천 임억령(石川 林憶齡, 1496-1568)에게 증여한 것이다.

환벽당

1972129일 광주광역시기념물 제1호로 지정되었다. 광주광역시 북구 광주호 상류 창계천가의 충효동 쪽 언덕 위에 있는 정자로, 나주목사(羅州牧使)를 지낸 김윤제(金允悌 : 15011572)가 낙향하여 창건하고 육영(育英)에 힘쓰던 곳이다.

죽화경

본 정원은 한국 정원 문화의 발전을 위해 조성, 연출했다. 나무는 누구나 심고 가꿀 수 있지만, 전체적인 환경과 지상의 조화는 쉽지 않은 일이다. 비록 현재는 꽃과 나무의 유무에 많은 판단을 하지만, 이제는 그런 정원 감상은 서서히 탈피해 나가야 할 때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죽화경은 대나무의 고장 담양의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대나무를 소재로 선택하였다고 한다.

대담미술관

함께 느껴요 Eco Life’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바탕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문화를 즐기는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세계를 담양으로... 담양은... 세계로'의 미술관 운영 설립정신에 맞춰 가장 지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임을 알릴 수 있도록 지역주민들에게 문화 향유의 혜택을 누리는 데에 일조하고 있으며, 자연, 사람, 문화, 예술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예술적 감동과 문화적 공간이 피어나는 담양을 대표하는 명소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담양호

용추봉과 추월산 사이에서 흐르는 물이 바로 아래 담양호를 이룬다. 769월에 축조된 호수로써 제방길이 316m, 높이 46m, 만수면적 405ha에 저수량 6,6706,670만 톤이 담양평야 4,245ha의 농토를 적셔주는 농업용 수원으로 영산강의 시원(용소)이기도 하다. 바라보고 있으면 시원스레 가슴을 씻어내리는 담양호로 가자. 구경거리, 먹을거리, 즐길거리 어느 것 하나 놓칠 수 없는 담양호와 담양호를 둘러싼 아름다운 수채화 안에서 지금 가족과, 친구와, 연인과 함께 즐거운 추억거리를 만들어 보자.

슬로시티삼지내마을

슬로시티란 인구 14,000명인 이탈리아의 작은 도시 그레베에서 1999년 여름 당시 시장으로 재직 중이던 파울로 사투르니니 씨가 마을 사람들과 세계를 향해 "느리게 살자"라고" 호소한 데서 비롯되었다. 슬로시티는 "먹을거리야말로 인간 삶의 총체적 부분"이라는" 판단에서 지역사회의 정체성을 찾고 도시의 문화를 바꾸자는 운동으로 확대된 것이다. 현재 슬로시티는 전 세계 101개 도시가 동참하고 있으며 2007. 12. 1일 아시아 최초로 담양군 창평면 삼지천 마을이 지정되었다..

메타세쿼이아 길

메타세쿼이아( M e t a s e q u o i a ) 가로수길은 1972년 담양군(19, 김기회 군수)에서 국도 24호선, 군청~금성면 원율삼거리 5km 구간에 5년생 1,300본을 식재하여 조성한 길이다. 당시 어려운 재정여건에도 불구하고 군비를 확보하여 나무를 심고 가꾸었으며 이후 담양읍과 각 면으로 연결되는 주요 도로에 지속적으로 식재관리하여 담양의 아름다운 메타세쿼이아 가로수길이 되었다. 영화 화려한 휴가에서 영화 초반에 택시기사 민우(김상경)가 메타세쿼이아 가로수 사이로 쏟아지는 눈부신 햇살에 행복해하는 모습이 촬영되었다.

먹거리 담양음식테마거리

전라남도 담양군 담양읍 소재

2017년도 '한국관광의 별' 음식 부분에 선정된, 담양음식테마거리는 죽녹원을 중심으로 대통밥, 떡갈비, 죽순요리, 담양국수를, 떡갈비, 죽순요리, 맛볼 수 있다. 음식의 맛과 종류뿐만 아니라, 위생의 높은 질과 친절한 접객서비스 등 관광환대에 이바지하며 음식관광의 기준을 높이고 있다.

국수거리

전라남도 담양은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음식인 담양초당국수와 담양식초밥 등을 비롯한 다양한 국수 요리가 유명한 지역이다. 이곳은 국수 거리라 불리며, 전통적인 맛을 지키며 현대적인 느낌도 더해진 맛집들이 즐비하다. 국수 거리에서는 수제 국수를 비롯해 전통 국수 요리뿐만 아니라, 현대적인 느낌의 카페나 패밀리 레스토랑도 함께 즐길 수 있다. 이곳에서는 전통적인 담양초당국수, 담양식초밥, 막국수 등 전통 국수 요리는 물론, 전복국수, 산채비빔국수, 황토칼국수, 바지락칼국수 등 다양한 국수 요리를 맛볼 수 있다. 특히, 담양초당국수는 깔끔하고 쫀득한 면발과 진한 육수가 일품이며, 전국적으로도 유명한 대표적인 담양의 먹거리 중 하나입니다. 또한, 담양식초밥은 바싹한 오징어와 쫄깃한 김이 어우러져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는 대표적인 지역 음식이다.

도움말

담양은 예부터 한우 살코기를 으깨 만든 담양떡갈비가 으뜸 음식이다. 맑고 깨끗한 물과 초록을 먹고 자란 한우로 만든 생고기, 숯불 돼지고기, 대향 가득한 대통밥, 담양호에서 건져 올린 매운탕 등 먹을거리가 지천이다. 5월 초에 담양 최대 규모 행사인 대나무축제가 열리고, 용면 벚꽃축제, 고서 포도축제, 창평음식축제 등이 열린다. 벚꽃 흐드러진 봄날의 화사함, 참매미 자지러지게 우는 여름날의 추억, 낙엽 깔린 가을날의 호사스러움, 겨울숲의 호젓함을 만끽할 수 있는 담양 탐방을 추천드린다.

 

반응형

댓글